신경과질환
신경과질환
두통은 머리 부위에 통증이나 압박감을 느끼는 증상으로, 흔한 신경계 증상 중 하나입니다. 일시적인 긴장으로 발생하기도 하지만, 반복적이거나 만성적으로 나타날 경우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스트레스나 근육 긴장으로 발생하는 흔한 형태의 두통입니다.
한쪽 머리에 심한 통증이 반복되며, 구역, 빛·소리에 예민함을 동반합니다.
한쪽 눈 주위에 극심한 통증이 일정 주기마다 나타나는 희귀 두통입니다.
뇌질환, 고혈압, 감염 등 다른 질환으로 인해 발생하는 두통입니다.
개인별 증상과 병력을 바탕으로 적합한 방법을 선택합니다.
개인별 진단 결과에 따라 치료 방법을 선택합니다.
일반적인 두통에는 진통제를, 편두통에는 트립탄 계열 약물을 사용하며 예방 목적의 치료로는 베타차단제나 항경련제를 처방하기도 합니다.
탈수나 전해질 불균형이 동반된 두통에서 수액 공급을 통해 몸의 균형을 회복하도록 돕는 치료입니다.
목 뒤쪽의 후두신경 부위에 국소마취제를 주사하여 긴장성 두통이나 편두통을 완화하는 시술입니다.
만성 편두통 환자의 두피와 목 근육에 보톡스를 주사하여 근육 긴장을 완화함으로써 두통의 빈도를 줄이는 치료입니다.
편두통 예방에 특화된 최신 치료법으로, 매월 한 번 주사하여 발작의 빈도와 강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
두통이 자주 반복되거나 생활에 지장을 주는 경우, 또는 약을 자주 복용해야 하거나 점차 심해지는 두통이라면 전문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인 진통제는 증상 완화에는 도움이 되지만, 잦은 복용(월 10일 이상)은 오히려 두통을 악화시키는 ‘약물 과용 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반드시 전문 진료가 필요합니다.
규칙적인 생활과 충분한 수면, 스트레스 관리, 적절한 운동, 카페인과 음주 조절이 두통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